top of page

시스템 컨스텔레이션 기원과 발전

"인간의 고유한 능력을 극대화한
미래의 조직 코칭 방법론"
독일을 중심으로 유럽 지역에서는 수백 명의 컨스텔레이션 코치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BMW, IBM, 크라이슬러 등 대기업, 정부와 군정보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후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미래의 코칭법으로 각광받으며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대륙에서 백여 명의 컨설턴트와 코치가 활동 중이고, 베이징과 상하이에서는 MBA 교육 과정에도 도입 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 컨스텔레이션 쿱은 중국 상하이의 컨스텔레이션 중심인 HRI(Horizontal Resources Institute)의 공식 자문과 파트너로서 활동하고 있음]
bmw.png
IBM-Logo.png
Tsmc.svg.png
AI와 로봇이 지배할 미래에, ‘인간의 고유하고 특별한 능력’을 극대화 하여 개발하는 조직컨스텔레이션은 ‘마음챙김 명상’과 더불어 ‘미래의 조직 코칭 방법론’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Foto_Bert3-2.png

Bert Hellinger

시스템 컨스텔레이션은 독일의 위대한 가족 치유사인 버트 헬링거(Bert Hellinger, 1925~2019) 박사가 개발한 혁신적인 치유 방법론입니다.

 

개인의 문제는 가족 시스템의 관계망 속에서 해결해야 하고, 이성보다는 감각과 감정 정보가 무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그의 시스템 현상학은 전 세계의 시스템 코치들과 가족 치유사, 컨설턴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족 시스템의 원리와 방법론은 오히려 조직과 사회라는 시스템의 진단과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고 여러 실험을 통해 증명을 하게 된 군터 베버(Guntard Weber), 베르톨드 울사머(Dr. Bertold Ulsamer) 등 2세대 선구자들은, 이를 사회와 기업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독일의 클라우스 혼(Klaus P. Horn), 인자 슈페러와 바르가 폰 키베드 (Insa Sparrer& Varga von Kibed) 외 여러 혁신적인 선구자들은 조직 이론과 심리학, 언어학, 경영 컨설팅 방법론, 구조주의적 방법론 등과 결합시키며, 조직컨스텔레이션은 ‘조직의 컨설팅과 리더십 코칭 방법론’으로 비약적인 진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klaus-p-horn.1024x1024.jpg

Klaus P. Horn

bottom of page